오늘은 Gpters의 ChatGPT스터디 회고와 함께 ChatGPT 참여를 통해 다시 발견하게 된 나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자면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여 스타트업을 창업을 경험하고 지금은 다시 새로운 미래를 꿈꾸는 ChatGPT전문가, 창업가, 개발자 입니다. ChatGPT와 함께 8개월이란 시간 동안 있었던 일을 나누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저의 경험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ChatGPT는 올해 1월 부터 관심을 가지게 되고 거의 8개월이라는 시간을 ChatGPT와 생성 AI에 빠져 지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혼자서 이것 저것 해보다가 이전에 스타트업 창업 시절 인연이 있던 태현님이 운영하시는 Gpters의 ChatGPT 스터디 2기로 처음 커뮤니티를 통한 스터디를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ChatGPT를 사용하고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함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스터디는 2기, 3기, 4기, 6기 계속 참여 하게 되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ChatGPT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도전하는 모습들 을 보며 저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도전과 영감이 되었습니다.
1. ChatGPT스터디의 시작
ChatGPT스터디에 참여 하면서 저의 생각은 단하나 뿐이었습니다. 어떤 분야든지 관심 있는 분야라면 ChatGPT로 할수 있는 모든 시도는 다 해보자, 그리고 내가 했던 시도들을 나누어보자 였습니다. 그래서 개발 사업, 기획, 마케팅, 영어 공부 관심있는 모든 분야에 ChatGPT를 적용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관심있게 봐주시는 분들 덕분에 지속할 힘도 얻게 되고 분야의 전문가 분이 조언도 해주시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되고 모처럼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2. ChatGPT스터디 중에 찾아온 갑작스런 권고 사직
ChatGPT스터디 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갑작스러운 어려운일이 생겼습니다. 여러 스타트업들이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잘 다니던회사에서 잡작스럽게 권고 사직을 당하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당황 스러웠고 초등학교에 다니는 딸 두명이 있는 가장으로 당장 경제 활동을 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주변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열심히 살았고 좋은 회사에서 경력도 쌓고 인지도 있는 스타트업을 창업해서 매각 까지 경험하고 새로운 도전을 위해 많은것들을 포기 하고 AI의 가능성을 보고 스타트업에 합류를 했는데 갑작스럽게 세상에 혼자 남겨지니 정말 막막했습니다. 아직도 회사에서 정리하고 오는날 어떻게 얘기 해야 하지 하고 들어왔는데 신나게 웃고 있는 두 딸 아이의 모습을 잊을수가 없고 IMF때 위기를 겪으셨던 아버지가 이런 마음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조직이 나의 미래를 책임져 줄수 없다고 생각하고 항상 새롭게 도전하고 창업 까지 하는 경험을 해보았지만 직접 이런 상황을 겪고나니 결국 자신 만의 사업을 만들어 내고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뭘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 했습니다. 처음에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뭘 해야 할지 당황 스럽고 세상의 벽이 너무 크게 느껴졌지만 저는 기존에 해왔던 ChatGPT에 대한 시도와 도전을 더 가속화 하기로 했습니다. 최소 3개월동안 할수 있는 시도와 도전들을 다 해보며 내가 다음에 해야 할것들을 찾아보자고 생각했습니다.
3. ChatGPT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
ChatGPT스터디에 참여 하여 사례 공유도 계속하고 ChatGPT와 생성AI 관련 컨텐츠도 계속해서 만들고 개발자이다보니 간단한 생성 AI 기반 프로토타입도 만들어 공유를 해보았습니다. ChatGPT스터디에서 공유 하고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고 반응해주셔서 중간 중간 힘이 들때도 있었지만 다양한 시도들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니 ChatGPT스터디에
- 마케팅/브랜딩 관련
- SEO/검색 최적화 관련
- 개발 관련
- 사업/기획 관련
- ChatGPT 활용 방법
- 블로그 작성
- 이야기 만들기
- 영어 학습 관련
등 총 42개의 사례를 공유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도 관심있는 다양한 주제로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았고 구글 SEO를 통해 월 방문자가 10,000명 정도 되는 블로그도 만들어보았습니다.
10개 이상의 생성 AI 기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게 되고 그중에 3가지 정도는 스터디에 참여했던 구성원들이 관심 있게 봐주시고 응원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중에는 출시 1달도 안되어 광고 없이 사용자가 500명이 넘는 웹서비스도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
블로플로(BloFlo) 검색 의도를 분석하여 고객이 몰려오는 구글 SEO 글쓰기 작성을 도와주는 웹서비스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로 15년 넘게 일하며 한번도 해본적 없는 ChatGPT 관련 온라인 강의도 만들어보게 되었고 첫 강의 이지만 15,530,000원 펀딩을 달성 하게 되었습니다.
ChatGPT강의 링크 [ChatGPT] 업무 생산성 초격차의 비밀, Chat GPT 마스터 클래스
비록 경제적인 성과로 연결 시켰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다음 여정을 위한 실패 경험과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았고 앞으로도 계속 공유 해보려고 합니다.
4.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
저는 위에서 말씀 드린 여정을 통해 세가지 관점에서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런 권고 사직을 겪으면 가장 크게 느꼈던 점은 회사가 아닌 세상 속에 나를 증명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10년 동안 정말 열심히 했는데 나에게 주어진 상황은 갑작스럽게 세상에 직면 하는일이었는데 앞으로 10년을 더 열심히 했는데 똑같은 결과가 있다면 나는 그것을 받아들있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찾은 답 중에 하나는 결과에 상관없이 후회 없는일을 하자 였습니다.
그리고 후회 없는일을 하기 위해서는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가 명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ChatGPT를 많이 사용해보고 주변을 관찰 하면서 느낌점 중에 하나가 바로 ‘왜'의 중요성입니다. ChatGPT를 잘 사용하시고 높은 성과를 내시는 분들은 모두 의지와 이유는 ChatGPT를 사용하는 이유가 명확 했었습니다. 반대로 ‘왜’라는 이유가 없는 분들은 한두번 사용해보고 결과가 별로라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생성 AI라는 강력한 도구가 주어진 새로운 시대에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를 발현 하는 것이 정말 중요 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세번째로는 방향과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언급 드렸던 다양한 시도를 하다보니 너무 힘들고 지칠때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디스크로 어깨가 아파서 개발이나 글을 쓰기 힘들때가 종종 있는데 그때마다 현타가 올때가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내가 이 일을 왜 하고 있지?라는 질문을 던지고 해야할 이유를 못찾는 일들은 과감히 포기 하기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해야할 이유가 명확하고 뚜렸하고 어떤 가치를 줄수 있는지 분명한 일들에 집중 하기 시작 했습니다.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그리고 어떤 가치를 줄것인가?가 앞으로의 10년을 지탱해 주고 후회 없는 10년을 만들어줄 두가지 질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5. ChatGPT와 ChatGPT 스터디를 통해 다시 발견하게 된 나의 미래
너무 긴 이야기 였는데요 마지막으로 ChatGPT로 다시 발견하게 된 나의 미래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ChatGPT가 줄수 있는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Gpters 커뮤니티의 역동적인 활동 들을 보면서 인터넷 혁명과 같은 커다란 혁명의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일하는 방식과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생성AI를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1인창업이나 소규모의 효율적인 조직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시장 가치 대비 비용이 많이 들어 풀리지 못했던 기존의 작은 문제들이 풀릴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Gpters 커뮤니티 안에서도 직접 고객의 문제를 풀어내고 성과를 만들어 내시는 분들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떤 사업을 해야 할까? 를 많이 고민 해보았는데요 아직 정답을 찾지 못했지만 앞으로 3~5년 동안 새로운 목표가 생겼습니다.
- 생성AI시대의 새로운 기회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주는 문제를 발견하여 성공적인 사업으로 만들어 창업가로서 쳅터2에 도전하는것
- 그리고 그 성공 경험을 통하여 생성 AI 시대에 개발자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업가로 만들어주는일
입니다. 지금 당장 사업을 시작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이유 들도 있고 다시 회사로 돌아가게 되었지만 ‘나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가치를 줄것인가?’에 대해 계속 질문하며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찾아가는 여정을 Gpters 커뮤니티 내에서 함께 공유 하고 나누며 성장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제 가 가진 경험과 성장 과정을 나누고 다음 단계에 필요한 사람과 팀을 연결하여 3개의 유니콘 기업과 30개의 1000억 기업 가치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창업가로 만들어주는 일을 하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습니다.
6. ChatGPT 스터디를 회고하며
Gpters 오프라인에 참석 하며 명함을 주고 받으며 어떻게 스터디에 참여 하고 있는지 ChatGPT를 통해 어떻게 변회되고 있고 어떤것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10년전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스타트업 네트워킹 모임에서 명함을 주고 받으며 자신의 제품과 비전을 얘기 하던 모습이 생각이 났습니다. 이미 잘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고 이제 시작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Gpters 커뮤니티에서 함께 했던 분들이 각각의 분야에서 생성AI와 ChatGPT와 함께 새로운 시대의 리더와 선구자 역할을 하게 될수 있얼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분 한분이 많은 영감을 주고 도전을 주었지만 Gpters 스터디를 만들어준 김태현 대표님, 마케팅방에서 새로운 영감과 도전을 주시고 저에게 새로운 아젠다와 도전을 제시 해준 김윤경 파트너님, 그리고 너무나 많은 좋은 사례에도 불구 하고 스터디 6기 베스트 사례로 선정해준 Gpters 팀에게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 링크]
Gpters 커뮤니티